모든 렉스 고양이에서 볼 수 있는 독특한 특징은 곱슬거리는 털입니다. 렉스 고양이 그룹에는 운동신경이 뛰어난 코니시 렉스, 장난꾸러기 요정같은 데번 렉스, 테디 베어의 고양이 버전인 셀커크 렉스, 러시아 우랄산맥에서 태어난 우랄 렉스, 독일 태생의 저먼 렉스, 미국 품종 라펌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 렉스 고양이의 특징, 성격, 외형과 그 기원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봅니다.
렉스 고양이의 특징: 계열 공통
렉스는 대부분의 다른 고양이보다 털이 자라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털이 적습니다. 장모종이든 단모종이든 대부분의 고양이는 3종류의 털을 갖습니다. 가장 굵고 긴 보호털(guard hair), 보호털보다 가늘고 억센 까끄라기털(awn hair), 가장 가는 속털(down hair)이 그것입니다. 하지만 렉스는 보호털이 없고 까끄라기털이 짧아 곱슬거리는 속털이 더 잘 보이는 것입니다.
렉스의 또 다른 특징은 엄청난 활동성입니다. 탄탄하고 근육이 잘 발달된 체구의 렉스는 행동이 민첩하고 끊임없이 돌아다니기로 유명합니다. 주인과 끈끈한 유대를 형성하고 목줄을 하고 산책을 할 만큼 외향적입니다. 렉스라는 이름은 털이 곱슬곱슬한 렉스라는 토끼의 이름에서 따온 것입니다. 한 유전학자가 코니시 렉스와 렉스 토끼의 털을 비교한 결과, 유전적 구성이 매우 유사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다양한 렉스 품종은 모두 생김새가 확실히 구분되고 발견된 곳도 각기 다르며 각자 완전히 독립적으로 개량되었습니다. 각각의 이름은 발견된 지역을 따라 붙여졌습니다. 모두 자연적으로 생기는 돌연변이 유전자 때문에 만들어진 품종이지만 곱슬한 털을 만들어내는 유전자 돌연변이는 각각 다릅니다. 열성 유전자가 발현되기 위해서는 부모 양쪽에게서 물려받아야 하지만, 우성 유전자는 어느 한쪽으로부터만 물려받으면 됩니다. 데번 렉스와 코니시 렉스는 지리적으로 가까운 곳에서 유래했지만 각각의 털은 서로 다른 열성 유전자에 의해 발생한 돌연변의 결과입니다. 예를 들어, 코니시 렉스의 유전자 돌연변이는 모낭의 형태를 원형이 아닌 타원형으로 만들기 때문에 곱슬곱슬한 털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각각의 렉스 고양이의 특징을 알아봅니다.

코니시 렉스의 특징
- 기원: 영국. 1950년대
- 체중: 2.5~4g
- 털: 단모종. 짧고 폭신함. 보호털이 없음. 곱슬털이며 등과 꼬리 위가 물결 모양
- 눈: 중간 크기, 타원형
- 성격: 총명하고 신중하며 활동적
- 털 관리: 주 1회 손으로 부드럽게 빗질
- 기타 특징: 큰 귀
최초의 코니시 렉스는 1950년 영국 콘월 지역의 농장에서 태어난 ‘칼리벙커’라는 이름의 수컷 고양이였습니다. 함께 태어난 형제와 달리 웨이브가 있는 털, 날씬한 몸, 긴 다리, 뼈가 드러난 얼굴, 그리고 큰 귀를 갖고 있었습니다. 웨이브 털을 비롯한 렉스 고양이의 특징이 근처의 주석 광산에서 나오는 방사선 때문에 돌연변이로 나타났다는 설이 있지만 실제로는 열성 유전자에 의한 것입니다.
초기의 브리더들은 코니시 렉스의 특징을 보존하기 위해 근친교배를 실시했지만 자손에게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해 대부분 안락사시켜야 했습니다. 그래서 칼리벙커의 자손은 아케리칸 숏헤어, 브리티시 숏헤어, 샴 등 다른 품종과 교배되어 체력과 유전적 다양성이 강화되고 다양한 색의 털이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이후 강화된 혈통을 렉스 고양이와 역교배하여 열성유전자로 발현되는 곱슬털을 만들어냈습니다. 이 품종은 1967년 공식 인정되었습니다.
매우 가늘고 곱슬곱슬한 털과 유선형의 몸을 가진 코니시 렉스는 외향적이고 장난을 많이 치며 평생 새끼고양이처럼 행동합니다. 피모가 얇기 때문에 추위나 더위에 최약하며 털 손질도 가볍게 해줘야 합니다. 코니시 렉스는 얼굴이 긴 삼각형으로 이마 쪽은 살짝 둥그스름합니다. 강한 턱과 둥근 주둥이에 옆얼굴은 일직선입니다. 몸은 단단하고 근육이 잘 발달되어 있으며 길고 곧은 다리와 끝으로 갈수록 가늘어지는 꼬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코니시 렉스는 모든 색과 패턴이 나타납니다.

데번 렉스의 특징
- 기원: 영국. 1960년대
- 체중: 2.5~4g
- 털: 단모종. 매우 짧고 가늘며 부드러운 곱슬털. 털이 물결모양
- 눈: 넓은 미간. 크고 타원형. 모든 색이 나타남
- 성격: 엄청난 장난꾸러기. 짖궂지만 착함
- 털 관리: 주 1회 손으로 부드럽게 쓰다듬기
- 기타 특징: 큰 귀. 넓은 광대. 짧은 주둥이
1960년에 코니시 렉스의 원산지 근처인 영국의 데번 지역에서 털이 곱슬곱슬한 또 다른 고양이가 발견되었습니다. 곱슬털은 열성유전자이기 때문에 곱슬털의 형질이 나타나려면 반드시 다른 곱슬털의 열성유전자와 결합해야 합니다. 따라서 곱슬털을 가진 새끼의 어미고양이도 곱슬털의 열성유전자를 가지고 있을 것으로 추정되었습니다. 하지만 데번 렉스와 코니시 렉스를 교배해도 곧은 털의 새끼만 태어났습니다. 그로인해 곱슬털에 관련된 데번 렉스의 유전자는 코니시 렉스의 유전자와 전혀 다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데번 렉스는 코니시 렉스와 생김새도 매우 다릅니다. ‘픽시 캣’이라는 별명을 가진 데번 렉스는 귀가 뾰족한 장난꾸러기 요정처럼 보이는 외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근육이 잘 발달되었으며 날씬한 다리, 채찍같은 꼬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피모가 얇아서 만졌을 때 다른 품종에 비해 더 따뜻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금방 차가워지기 때문에 외풍이 없는 곳에서 살아야 합니다. 데번 렉스의 털은 닦아내기만 해도 좋은 상태를 유지하며, 어려서부터 물에 익숙해졌다면 가벼운 목욕도 싫어하지 않습니다.
다리가 길고 가냘프게 보이지만 결코 허약하지 않고 무한한 에너지를 발산하며 뛰놀고 높은 곳에 올라갑니다. 주목받기를 좋아하므로 종일 집을 비우는 가정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셀커크 렉스의 특징
- 기원: 미국. 1980년대
- 체중: 3~5g
- 털: 단모종. 모직물 감촉. 보호털과 억센 속털은 곱슬거림. 털이 많고 촘촘함
- 눈: 크고 둥근 눈. 넓은 미간. 모든 색
- 성격: 차분하고 다정다감하며 장난기 많음
- 털 관리: 주 2~3회 빗살이 성긴 빗으로 부드럽게 빗질
- 기타 특징: 무작위 웨이브 털
1987년 미국 와이오밍 주의 동물보호소에서 털이 곱슬곱슬한 토터셀 화이트 새끼고양이 1마리가 태어났습니다. 이 새끼고양이를 뒤에 최고 형질의 페르시안 계통과 교배시켰으며 그 후손을 다시 곱슬털 계통과 역배교시켜 확립된 품종입니다. 이런 탄생 배경 때문에 셀커크 렉스는 단모종 외에 장모종도 나타납니다. 셀커크 렉스라는 이름은 출생지인 셀커크 산맥에서 비롯되었습니다. 1992년 미국의 국제고양이애호가협회 CFA(Cat Fanciers’ Association)에 정식 품종으로 등록되었습니다.
셀커크 렉스의 촘촘하고 부드러운 털은 다른 렉스 계열에서 나타나는 정돈된 라인이 아니라 무작위적인 컬이나 웨이브로 나타납니다. 주로 목과 복부 주변의 컬이 더 많이 말려있고 드문드문 나 있는 곱슬한 수염은 쉽게 끊어집니다. 털 손질은 어렵지 않지만 빗질을 너무 세게하면 컬이 펴질 수 있으므로 가볍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몸은 다부진 직사각형이지만 머리는 둥글고 넓은 볼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분하고 관대하지만 지루한 것을 싫어하고 안기는 것을 좋아합니다. 성묘가 되어어서도 몇 년간 어리광을 부리며 언제나 놀이를 즐깁니다.

우랄 렉스의 특징
- 기원: 러시아. 1980년대
- 체중: 3.5~7g
- 털: 단모종. 가늘고 부드러움. 느슨한 컬
- 눈: 타원형. 넓은 미간. 모든 색
- 성격: 차분하고 온화함
- 털 관리: 주 2~3회 빗살이 성긴 빗으로 부드럽게 빗질
- 기타 특징: 부드러운 웨이브
웨이브가 있는 털을 가진 우랄 렉스는 우랄 산맥의 구릉지에 위치한 러시아의 대도시 예카테린부르크 근교에서 태어났습니다. 30년에 걸쳐 신중하게 개량된 우랄 렉스는 러시아의 캣 팬시어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현재 독일에서도 번식되고 있습니다. 가늘고 촘촘한 이중모는 짧거나 약간 긴 정도입니다. 몸에 밀착해 있는 독특한 웨이브는 탄력이 있으며 다 자라기까지 최대 2년이 걸립니다. 털 손질은 어렵지 않지만 주기적으로 해야 합니다. 차분하고 온화하다고 알려진 우랄 렉스는 어느 가정에서든 잘 적응합니다.

저먼 렉스의 특징
- 기원: 독일. 1940년대
- 체중: 2.5~4.5g
- 털: 단모종. 벨벳 같은 촉감의 짧은 웨이브 털
- 눈: 타원형. 넓은 미간. 모든 색
- 성격: 온화하고 다정함
- 털 관리: 주 2~3회 빗살이 성긴 빗으로 부드럽게 빗질
- 기타 특징: 웨이브 털은 코니시 렉스와 동일한 돌연변이 유전자에서 비롯됨
저먼 렉스의 기초가 된 것은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직후 베를린에서 입양된 암컷 길고양이였습니다. 저먼 렉스는 개량 이후 유럽 전역과 미국으로 수출되었습니다. 저먼 렉스의 번식 프로그램에 코니시 렉스가 몇 년간 포함되어 몇몇 국가에서는 이 두 품종이 독립적인 것으로 인정받지 못합니다. 온화하고 다정한 저먼 렉스는 누구와도 잘 놀지만, 주인 곁에서 조용한 시간을 보내는 것도 좋아합니다. 짧은 털이 피부의 유분을 잘 흡수하지 못하기 때문에 주기적인 목욕이 필요합니다.

라펌의 특징
- 기원: 미국. 1980년대
- 체중: 3.5~5.5g
- 털: 단모종 및 장모종. 웨이브가 있는 곱슬곱슬한 털
- 눈: 크고 표정이 풍부한 눈
- 성격: 활기차고 호기심 많음
- 털 관리: 주 2~3회 빗살이 성긴 빗으로 부드럽게 빗질
- 기타 특징: 사람과 잘 지내고 재롱을 부림
렉스 계열의 또 다른 품종인 라펌은 미국 오리건주의 한 농장에서 태어나 단모종 및 장모종으로 개량되었습니다. 라펌의 털은 웨이브 또는 컬로 이루어지며 가볍고 탄력이 있어 쓰다듬기 좋습니다. 외향적이고 당당히 관심을 요구하는 정이 많고 생기 넘치는 고양이입니다. 라펌은 어떤 유형의 가정에서든 쉽게 적응하고 주인과 깊은 유대관계를 맺습니다. 사람과 함께 있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너무 오랫동안 홀로 두어서는 안 됩니다. 털을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가볍게 빗질을 하거나 가끔 샴푸로 감긴 후 수건으로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품종 총정리
- 고양이의 품종별 특징, 세상에는 어떤 고양이가 있나요? 🐈이 글은 고양이의 품종별 특징 설명입니다. 고양이의 품종별 성격, 외형, 유전특성, 그리고 각 고양이의 역사를 알 수 있으며 장모종, 단모종 고양이의 카탈로그를 통해 다양한 고양이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좋은 당신, 냉큼 오슈!
- 단모종 고양이의 특징, 무엇이 있나요?이 글은 단모종 고양이의 특징 설명입니다. 진화생물학적 관점에서 짧은 털을 가진 고양이는 사냥과 상처의 발견과 치료가 빠른 장점이 있었고 집고양이로서는 털 관리가 용이한 장점이 있어 인기가 높습니다. 또,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바로 확인해보세요!
- 장모종 고양이의 특징, 무엇이 있나요?이 글은 장모종 고양이의 특징 설명입니다. 장모종 고양이는 추운 지역에서도 견딜 수 있도록 긴 털로 진화되었고 우아하며 성격 또한 침착해 인기가 높습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지금 바로 알아보세요!
출처: The Ultimate Encyclopedia of Cats, Cat Breeders & Catcare, Green Home | The Cat Encyclopedia, D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