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가 정신적으로, 신체적으로 건강하게 생활하려면 안전하고 안정된 느낌을 가질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합니다. 위험 요소로부터 보호를 받으면서 고양이의 본능적인 욕구를 채울 수 있는 환경이 고양이에게 좋은 환경입니다. 안전한 영역인가, 안락한 휴식 공간이 있는가, 안정감이 있는 자신만의 공간이 있는가를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사냥 본능을 충족할 장난감이 있는가, 충분한 음식과 물이 있는가도 점검해야 합니다. 고양이에게 위험한 식물과 고양이에게 위험한 음식은 접근하지 못하도록 치우거나 격리해야 합니다. 이 글에서 고양이를 기를 때 고양이와 반려인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고양이에게 좋은 환경: 안정감
고양이가 집을 좋아하여 집에 머무르는 것을 좋아하게 하려면 고양이가 필요로 하는 시설을 마련해야 합니다. 고양이에게 중요한 것은 자신의 영역에 자신의 냄새를 남기는 것입니다. 고양이는 자신의 냄새가 주변에서 나면 안전하다고 느낍니다. 하지만 반려인이 강한 살균제, 방향제, 광택제, 약품 등을 지나치게 많이 사용한다면 고양이의 냄새가 사라질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고양이는 안정감을 잃을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고양이는 자신의 영역을 표시하는 차선책으로 더 강한 냄새를 남기는 소변을 누기도 합니다.
높은 곳
고양이가 다른 사람이나 반려동물에게 방해받지 않고 안전한 장소에서 아래를 바라볼 수 있다면 고양이는 더 안전하다고 느낍니다. 높은 곳에서는 상대적으로 공격받을 가능성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고양이들은 테이블, 부엌 조리대, 찬장, 의자 팔걸이 등에 앉는 것을 좋아합니다. 안전하고 높은 전망대를 마련한다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자신만의 공간
사람들이 가끔 휴식을 취하거나, 혼자 생각을 하거나 재충전을 위해 방해받지 않고 싶지 않은 것처럼 고양이도 혼자만의 공간이 필요합니다. 사람이 자신만의 공간이나 시간을 방해받으면 화가 나듯이 고양이가 잠을 자고 있으면 그냥 자도록 내버려 두는 것이 좋습니다. 두 마리의 고양이를 키울 계획이라면, 두 마리를 동시에 데려와 집 안에서 각자의 영역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놀이시간
고양이는 박명박모성이므로 해가 뜰 무렵이나 해가 질 무렵에 가장 활발하게 움직입니다. 새벽에 반려인이 더 자야하는 시간에 고양이가 깨워 놀아달라고 하거나 밥을 달라고 하면 서로가 불편할 것입니다. 따라서, 고양이와 놀아주는 시간을 정해두고 정해진 시간에만 놀아주면 좋습니다. 그러면 고양이도 놀이시간을 인식하게 됩니다. 그리고 반려인의 휴식을 방해하지 않게 됩니다. 고양이와 노는 시간을 위해 고양이가 좋아하는 장난감을 만들거나 사 두면 서로 즐겁게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상호교감
고양이마다 반려인과 친하게 지내고 싶어하는 정도가 다릅니다. 반려인이 원하는 것보다 독립적이고 냉담한 고양이도 있습니다. 반려인의 관심을 많이 필요로 하는 고양이도 있고, 반려인이 관심을 보여주지 않을 때 스트레스를 받는 고양이도 있습니다. 특히 샴이나 버미즈와 같은 종은 사람의 애정을 많이 필요로 하는 고양이 품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고양이가 혼자 놀고 싶어하면, 고양이의 뜻을 존중하고 받아들여 주어야 합니다.
실내의 위험요소
고양이가 실내에서만 생활하더라도 위험요소들은 존재합니다. 고층빌딩에 사는 경우 창문과 발코니 주변에 보호망을 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화분 주변으로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면 난간에 끼이는 사고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세탁기나 건조기는 따뜻함이나 냄새, 기계의 움직임으로 고양이의 관심을 끌기 충분합니다.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반드시 문을 닫아야 합니다. 음식 냄새를 찾다가 뜨거운 물이나 불에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젖은 수건을 주변에 두어 싫어하는 공간으로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전기선을 씹지 못하도록 플라스틱 튜브로 선을 감싸고, 고무밴드 또는 올리브를 씹다가 질식할 수 있으므로 잘 치워 두어야 합니다.
정원의 위험요소
고양이가 정원에서 장난치며 돌아다니는 것을 보는 것은 즐겁지만, 고양이에게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정원의 연못이나 개울 또는 수영장에서는 익사 위험이 있습니다. 그물로 덮어두거나 장애물을 세워 고양이의 접근을 막는 것이 좋습니다. 높은 나무에 올라가는 것을 좋아한다면, 나무 아래에 그물을 쳐서 못 올라가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한 정원의 헛간이나 차고에 빠져 나갈 구멍이 없어 고립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드나들 수 있도록 정비해 두어야 합니다. 고양이는 독성 물질이 묻으면 그루밍을 통해 중독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살충제, 제초제, 식물성장촉진제 등의 사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출처: The Ultimate Encyclopedia of Cats, Cat Breeders & Catcare, Green Home